본문 바로가기
도움이될만한 정보

5월 제철음식 맛도 챙기고 건강도 챙기자

by ┐ㅨ&* 2021. 5. 10.

5월 제철음식으로 대표적인 것들은 취나물 두릅 딸기 매실 장어 키조개 멍게 다슬기 참다랑어 소라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이 있다고 한다면 제철을 맞이해서 드시면 영양도 훌륭하고 가격도 적당하기 때문에 꼭 드셔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멍게와 키조개와 같은 경우 소주 안주로도 좋은데 제철음식을 찾아보고 밥상의 변화를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월에 제철인 음식들

제철인 음식들은 철을 맞이해서 가격이 더 비싸지는 경우도 있고 오히려 가격이 저렴하고 양은 많으면서 영양분은 많을 때가 있습니다. 역시나 수확량에 대한 차이이지 않을까 싶은데 제철이라 하더라도 전년도 대비 수확량이 적었고 찾는 분들이 많다면 가격상승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 딸기의 제철 ( 1월 부터 5월까지)

당도도 높고 향도 그윽한 시기로 케이크나 빵 종류에 곁들여 먹기도 좋은 제철음식입니다. 만들 수 있는 음식들로는 딸기 컵케이크나 딸기잼 딸기렘이 턴 등 갖가지 모습으로 변화가 가능한데 딸기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5월이 마지막 제철이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두릅

봄철 두릅은 누구나 아는 제철음식입니다. 4~5월이 제철에 속하며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만 찍어먹어도 그윽한 향기와 자연적인 맛은 영양분도 채워주고 심지어 스트레스까자 해소해주는 느낌입니다. 두릅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릅 무침, 두릅적 두릅 비빔밥, 두릅 베이컨 말이 산적, 두릅전, 두릅회 쇠고기, 잣소스 차돌박이 등

3. 취나물

취나물의 제철은 3월 부터 5월 사이입니다. 국내의 많은 산에서 어디든지 볼 수 있는 작물이냐 4~5월 제철음식의 특징은 향이 강하고 그윽하다는 것이 특징인데 이번 봄철 또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산나물을 무시하고 지나갈 수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취나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이러합니다.

 

  • 두 가치 취나물 취나물 솥밥 취나물 표고 영양 방 취나물 장떡 등

4. 장어

옆나라 일본에서는 장어를 여름철 보양식으로 누구나가 즐겨먹는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정력에 좋은 음식 스태미나가 뛰어난 음식이라고도 잘 알려져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허약체질에 그렇게 좋다고 합니다. 장어의 제철 시기는 5월부터 6월 사이로 제철이 짧은 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장어 조림, 풍천장어 조림 장어 부추 맑은탕, 장어백숙, 장어 샐러드 장어구이 샐러드
  • 장어는 양식으로도 수확이 가능하지만 역시나 최고로 치는 것은 자연산 장어입니다. 그렇지만 2kg 정도에 3~40만 원 까지도 가격이 올라가고 구하고 싶어도 못 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대중적이지는 않습니다.

5. 매실

매실의 제철은 5~6월 사이로 이 시기에 매실장아찌를 담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피로 해소에도 좋고 장아찌로 만들어 놓으면 오랫동안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5~6월 제철인 시기의 매실은 유기농으로 재배하면 과육도 상당히 많고 영양분도 많아서 많은 분들이 찾는 제철음식입니다.

  • 만들 수 있는 요리로는 매실차, 매실장아찌 매실청과 매실청 등이 있습니다.

6. 키조개

키조개의 제철은 4~5월달로 담백하고 바다를 보면서 즐기기 좋은 식품입니다. 대부분 해마다 지금 시즌이 조개구이 철이기도 한데 최근엔 가격이 비싸고 양이 적은 곳이 많다 보니 잘 알고 있는 곳이 아니라면 간단히 주문을 통해 구입하셔서 별도로 구워드 셔도 제철이기 때문에 실패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키조개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은 키조개 구이, 키조개 관자요리, 비빔우동, 양배추 오믈리에 등이 있습니다.

7. 멍게

멍게는 해산물로 지방질이 없기 떄문에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한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해산물입니다. 제철은 5월 한 달로 5월 중에 소주를 좋아하시는 분이 멍게 안주로 술을 안 먹는다는 것은 뭔가 손해 보는 느낌까지 들기도 하는데 세계 3대 저칼로리 해산물로 불릴 만큼 5월에는 영양분도 알차게  차 있습니다.

 

  • 대표적인 요리로는 멍게김치, 멍게젓, 멍게 비빔밥, 멍게 살사 등 이 있습니다.

8. 다슬기

다슬기의 제철은 5~6월 달로 녹색 빛이 참 고운 어패류입니다. 특히나 국 종류에 넣어 드시면 국물이 시원해지기 때문에 국 종류의 음식을 만들 때 자주 쓰이는데 무침으로 즐기기에도 괜찮습니다.

 

  • 다슬기 국밥 다슬기 조림 다슬기 수제비 다슬기 무침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9. 참다랑어

바다에서 나고 자라는 참다랑어는 다른말로 하자면 그냥 참치인데요. 4~6월이 가장 살이 많이 오르고 기생충도 거의 없기 때문에 가장 많이 숙회로 즐기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참치캔으로 대량 판매를 실시할 때도 많긴 하지만 될 수 있으면 본연의 맛을 보시는 것이 좋겠죠.

  • 참치 스테이크, 참치 샐러드 가마살 스테이크 배꼽살 네기마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10. 소라

해산물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 소라를 안 좋아하시는 분을 못 본 것 같습니다. 식감도 뽀득뽀득하고 구수한 맛이 나면서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소라는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기 조금 미안한 생각도 드는데요. 3월부터 6월까지가 소라의 제철 시기로 대표적인 요리는 이렇습니다.

 

  • 소라 산적, 소라찜, 소라 달래무침, 소라초 등이 있습니다.

2021.05.09 - [도움이될만한 정보] -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 비용 부산 대구

2021.05.10 - [도움이될만한 정보] - 로또 분석방법 그런 게 있을까

2021.05.10 - [도움이될만한 정보] - 아들 딸 예상키 계산방법

 

마무리

5월

 

지금까지 5월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철음식은 영양분도 많고 가격도 적정하기 때문에 일부러 찾아서 먹게 되는 것 같은데 이번 달에 가장 관심이 가는 음식재료는 소라와 다슬기 두릅 등이 있는 것 같아요. 제철이 몇 달 남은 음식들도 있지만 5월만이 제철인 경우도 있으니 꼭 한 번 챙겨 드셔 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