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직계 존 속간의 재산 상속이라 할지라도 세금을 내야만 합니다. 하지만 형제간 증여세에는 면제금액이 있는데 최대 5.000만 원까지 증여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형제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상속하는 경우에도 증여세 면제를 받을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간략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형제간 증여세 면제 증여한도
1.가산세 부분
가산세에 대한 부분 보통 증여를 받게 되는 경우는 친족에게 어떤 문제가 생기거나 생을 마감하게 되어서 증여받게 됩니다. 이런 경우 거의 혼이 빠질 정도로 많은 스트레스가 있겠지만 아쉽게도 증여 기간 후 90일이 지나게 되는 경우라면 기존 세금에서 가산 세금을 7% 정도 더 납부해야 한다고 하니 마냥 미루고만 있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2.배우자의 면제한도
가장 많은 증여세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친족은 바로 "배우자"입니다. 최대 6억 원까지 증여세 면제를 받을 수 있으며 직계존속인 경우 5.000만 원의 면제를 받을 수 있고 직계 비존속 미성년자와 같은 경우는 최대 2.000만 원까지 면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적게 면제를 받는 경우는 친족으로 최대 1천만 원까지 증여세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과세표준 적용하기
문제가 생기지 않더라도 과세표준을 이용해서 증여를 미리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세표준에 대한 세금은 매년 10년마다 갱신이 되기 때문에 증여세 한도액 범위 내에서 10년에 한 번씩 증여를 지속해 미리 자산을 증여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형제간 증여세 한도액 - 가족이 아닌 타인의 경우
- 유서 등이나 가족이 없는 관계로 증여를 타인이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0원으로 전 금액에 대한 세금을 다 납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증여세에 대한 세율 알아보기
- 면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앞서 설명드렸기 때문에 아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증여세는 과연 얼마나 붙게 되는 것일까요? 금액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하고 1억 원을 증여하는 경우에는 10% 1~5억 사이인 경우에는 20% 30억 이상인 경우에는 30%의 세금이 붙게 됩니다.
EX) 5억 원의 재산을 배우자에게 증여하는 경우 세금은 20%인 1억 원이 되고 배우자의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6억 원임으로 세금에 대한 걱정은 없게 됩니다. 형제간의 증여의 경우에는 5.000만 원이 면제되기 때문에 1억 원의 세금에 대한 5.000만 원은 지불해야 되는 것입니다.
단 번에 1가구 2주택자가 되는 경우?
앞서 설명드린대로 상속이나 증여에 있어서는 부동산도 같이 증여가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1가구 2주택자에 대한 부분 또한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형제간의 증여가 먼저 이루어지게 되고 세금에 대한 문제 때문에 부모가 자녀의 명의로 등록을 하려고 한다면 문제가 안되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자녀에게 명의이전을 하는 것이 증여가 됨으로 이런 부분에 대한 세금은 직접 내야한다고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형제간 증여세 면제 친족 비존속 타인에 대한 증여세 한도액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론상에는 과세표준을 이용해서 재산을 미리 증여해두면 좋겠지만 사람의 일이란 게 어떻게 될지 모르고 그렇게 까지 하는 가족은 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재산이 많은 경우라면 이야기가 많이 달라질 수 있으니 여러모로 생각을 해보셔야 하겠습니다.